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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eer] 커리어 고민

[Amazon 인터뷰] 아마존/AWS 코리아 면접 후기 및 TIP

by php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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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때 아마존에서 인턴십을 한 감사한 기회가 있었다.

 

물론 아마존에서 진행되는 인터뷰들도 포지션과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하지만 적어도 모든 Amazon 인터뷰에 예외 없이 해당되는 팁이 있어 포스팅으로 공유하고자 한다.

[아마존 인터뷰 프로세스]

아마존은 구직 관련된 모든 걸 볼 수 있는 커리어 사이트가 있다.

"Amazon Jobs"

 

Amazon's global career site

We're a company of pioneers. It's our job to make bold bets, and we get our energy from inventing on behalf of customers. Success is measured against the possible, not the probable. For today’s pioneers, that’s exactly why there’s no place on Earth t

www.amazon.jobs

공식 잡 사이트 페이지

 

일반 외국계 회사들의 프로세스와 비슷하다

 

위의 이미지는 아마존의 인터뷰 프로세스가 대략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려주는데 여느 외국계 회사랑 크게 다를 건 없다.

 

더욱 자세한 인터뷰 단계 별 정보는 사이트에서 직접 공부해보는 게 최고의 방법이다.

구글링해서 나온 내용도 좋지만, 공시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https://www.amazon.jobs/en/landing_pages/interviewing-at-amazon

 

Interviewing at Amazon

Our application and interview process differs from role to role, but here are some of the ways we get to know you.   Online application Discover opportunities with Amazon. Assessments Prepare for assessments. Phone interview Prepare for your phone intervi

www.amazon.jobs

 

아마존 코리아 면접들도 사이트에 나오는 프로세스로 이뤄진다:

 

  1) 아마존의 커리어 사이트에 이력서 파일을 등록하고 원하는 포지션에 이력서를 제출한다.

 

  2) 리크루터가 걸러진 나의 이력서를 보고 인터뷰 스캐쥴링 이메일을 보낸다.

 

  3) Phone Interview / In-person Interview 모두 합격을 하게 되면 최종 오퍼를 받는다.

 

모든 인터뷰가 다르기 때문에 각 단계 사이의 시간 텀은 장담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한국 오피스와의 내 경험을 생각해보았을 때 불필요하게 프로세스를 끌지는 않는 것 같다.

동시에 허겁지겁 처리되는 것 같지도 않았다. 단계 별로 너무 숨 쉴 틈 없는 것도 좋지 않다는 나의 생각...

 

(아마존 이전에 신입으로 근무했던 외국계는 프로세스가 너무 빨리빨리 처리되어서 심리적으로 급박했던 기억이 있다 ㅎㅎ)

 

또한 인터뷰가 잡히는 순간부터 본인에게 리크루터가 배정되기 때문에 질문을 위한 이메일/전화 모두 열려 있다

 

인터뷰 스캐쥴링 이메일 캡쳐 - Point of contact 리크루터 연락처가 있다

[아마존 인터뷰 질문 & 답변]

아마존 인터뷰를 나타내는 두 가지 핵심 키워드를 뽑자면:

Leadership Principles
STAR Answer Format

 

아마존의 인터뷰가 다른 외국계와 다른 점을 굳이 뽑자면 Leadership Principles 일 것이다.

한국어로는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 16가지"로 해석이 되는 것 같다.

 

공식 커리어 사이트에 역시 아마존 리더십 원칙을 모두 소개하며 설명까지 해준다.

 

인터뷰에 들어갈 때는 이 리더십 원칙(LP)에 대한 나의 업무 경험/에피소드를 준비해야만 한다.

아마존 인터뷰에 LP가 나오지 않을 일이 없어서 "해야만 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건 무조건이다.

 

단골 등장하는 리더십 원칙을 몇 가지 고르자면:

 

 

인터뷰에서 질문으로 엮기 가장 좋은 LP들이어서 가져와 봤는데, 안 중요한 LP가 별로 없는 거 같다 ㅎㅎ

 

각 LP에 대한 인터뷰 질문은 어떻게 나올지는 구글링의 도움이 필요하다.

 

  • Customer Obsession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didn't meet customer expectations. What happened, and how did you deal with the situation?
    • How do you go about prioritizing customer needs when you are dealing with a large number of customers?
    • 고객의 기대에 부응한 경험 설명하라 - 당시 상황과 어떻게 대처했는가?
    • 고객의 수가 많을 때는 각 고객의 니즈를 어떻게 우선시 하는가?
  • Ownership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took on a task that was beyond your job responsibilities.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showed the initiative to work on a challenging project.
    • 본인의 정해진 역할을 넘어서 업무를 책임진 경험을 설명하라.
    • 어려운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주도적 역할한 경험을 설명하라.
  •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were dissatisfied with the quality of a project at work. What did you do to improve it?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motivated others to go above and beyond.
    • 본인이 한 업무의 퀄리티가 마음에 안 든 적이 있었나? 또한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 다른 동료에게 기대를 넘어서게 하기 위해 동기 부여한 적이 있나?
  • Think Big
    • Tell me about your most significant professional achievement.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had to make a bold and challenging decision.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r vision led to a great impact.
    • 본인의 경력 중에서 가장 의미 있던 성과는?
    • 과감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던 경험이 있나?
    • 본인의 비전이 훌륭한 성과로 나온 경험이 있나?
  • Bias for Action
    • Provide an example of when you took a calculated risk.
    • Describe a situation when you took the initiative to correct a problem or a mistake rather than waiting for someone else to do it.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required some information from somebody else, but they weren't responsive. What did you do?
    • 계산된 리스크 (실패해도 대안이 있는) 안고 한 경험이 있나?
    • 누군가 문제를 처리해주기 기다리는 대신 직접 나서 해결한 경험이 있나?
    •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데 그 사람이 비협조적이었을 때가 있는가?
  • Earn Trust
    • Describe a time when you had to speak up in a difficult or uncomfortable environment.
    • What would you do to gain the trust of your team?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 had to tell a harsh truth to someone.
    • 곤란하거나 어려운 환경에서 직접 나서 말을 꺼낸 적이 있나?
    • 팀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무엇을 했나?
    • 누군가에게 냉정하게 현실을 말해주어야 했던 경험이 있나?
  • Dive Deep
    • Tell me about the most complicated problem you've had to deal with.
    • Give me an example of when you utilized in-depth data to develop a solution.
    • Tell me about something that you have learned in your role.
    • 본인이 해결했던 가장 복잡한 문제에 대해 설명하라.
    • 자세한 데이터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나?
    • 본인의 포지션에 근무하며 배운 점이 있다면?
  • Have Backbone; Disagree and Commit
    • Describe a time when you disagreed with the approach of a team member. What did you do?
    • Give me an example of something you believe in that nobody else does.
    • 동료와 서로 방향이 달랐던 적이 있는가? 그 때 본인은 어떻게 했는가?
    • 아무도 (될 거라) 믿지 않았는데 본인만 믿음이 있었던 경험
  • Deliver Results
    • Describe the most challenging situation in your life and how you handled it.
    • Give an example of a time when you had to handle a variety of assignments. What was the outcome?
    • Tell me about a time when your team gave up on something, but you pushed them to deliver results.
    •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과 어떻게 대처했는가?
    • 다양한 업무를 처리했던 경험과 그 성과에 대해 설명하라.
    • 팀 모두가 포기했지만 본인이 푸쉬해서 끝까지 성과를 낸 경험이 있나?

그렇다면 면접 답변은 어떤 방식으로 준비해야 하는가?

 

아마존은 공식적으로 인터뷰 질문에 STAR 포멧으로 답변을 권장한다.

 

아마존 공식 사이트 인터뷰 팁 페이지 中

 

  • Situation - 상황에 대한 설명
  • Task - 무슨 테스크 혹은 임무 처리해야 했는지
  • Action - 나는 무슨 액션을 취했는지
  • Result - 그 액션의 결과

 

상황 (S) > 테스크 (T) > 액션 (A) > 결과 (R)

이 4단계를 모두 포함한 답변이 STAR 포멧이다.

 

물론, 모든 인터뷰 질문이 STAR 포멧으로 답하기 적합하지는 않다.

(예를 들어 지원동기를 물어보는데 상황, 액션, 결과를 얘기하는 건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맞을 수도 있지만?)

 

보통 STAR 답변을 요하는 질문 유형은 "Behavioral Questions"들이다.

어떻게 해석하는 게 맞을지 모르겠지만, 굳이 한다면 "행동 중심적 질문들"이라 의역할 수 있겠다(?)

 

아마존 공식 사이트 인터뷰 팁 페이지 中

 

본인이 취한 행동/액션을 중심으로 대답 구성을 유도하는 Behavioral Questions에 대해서는

모두 STAR 기법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 아마존 인터뷰에서 권장된다.

 

TIP:

앞서 예시가 된 Leadership Principles 관련 질문들이 모두 Behavioral 질문에 해당되며

모두 STAR로 답변 하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아마존 인터뷰 후기]

 

아마존에서의 인턴십 시절부터 아마존 인터뷰 프로세스에 대해 공부할 기회가 많았다.

 

취린이 시절에도 나는 줄곧 외국계 회사에만 지원을 했고, 여러 회사들의 인터뷰 과정을 지나면서

인터뷰 준비에 요령도 생기고 멘탈 관리에 있어서도 점점 맷집이 생기는 거 같다.

 

사실 인터뷰가 어렵다/쉽다에 대해 단정 지을 수 있는 회사는 없을 것이다. 

아마존 또한 좋은 인재를 찾고 싶은 건 당연할 것이고, 그에 맞는 잣대를 대며 인터뷰가 만만치 않을 거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어떤 인터뷰에서든 제일 중요한 점을 생각해본다면

본인의 역량 + 인터뷰 준비 흔적/애티튜드 + 사람 대 사람 바이브 인 것 같다.

 

내가 지원한 포지션에 대해 얼마나 조사했는지를 어필하는 것도 인터뷰 질문에 답변 내용만큼 중요하다.

예를 들어, LinkedIn을 통해 현직자에 연락을 해보았다

- 이런 에피소드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꼭 인터뷰에서 언급하며 인터뷰어에게 어필하는 것이 이득이다.

 

무엇보다, 아무리 정량적으로 인터뷰이의 퍼포먼스를 평가하는 자리이다 하더라도

같이 일할 사람들이 느끼는 케미스트리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명시하면 좋을 거 같다!

(이렇게 생각해야 결과에 상관없이 마음이 놓이는...)

 

혹여 아마존 면접을 앞두고 이 포스팅을 보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꼭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란다!

 

아마존 외에도 일반적인 면접 준비에 대해 준비하는 팁을 언젠가 다른 포스팅에도 공유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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