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ad School] 대학원 준비

WES (World Education Services) 프로세스 및 후기: Part 2

by php 2021. 10. 1.
반응형

드디어 WES 프로세스가 완료됐다.

 

길고 길던 나의 대략적인 WES 프로세스 기간을 정리하자면:

 

  • 9월 2일 - WES 계정 생성 및 결제

WES 계정 생성한 후 이메일

  • 9월 3일 - 졸업한 한국 학교의 과행정실과 커뮤니케이션 시작

행정실에 오랜만에 보낸 요청 이메일

  • 9월 13일 - 행정실에서 우체국 EMS로 성적표 발송한 날짜
  • 9월 20일 - 미국 현지에 EMS 배송 완료 확인 

행정실이 보내준 답장

  • 9월 23일 - WES status 업데이트가 계속 안 되는 걸 확인 후 이메일 독촉 시작

마지막 업데이트가 9월 2일이라니

  • 9월 28일 - 보낸 독촉에 답장이 5일만에 도착 / 내 성적표를 받았다고 컨펌 (물론 주말을 끼긴 했지만)

성적표 받았고 리뷰 중이라고 답장이 왔다

  • 9월 30일 - 며칠 뒤 WES 측에서 이메일이 왔음 / "10월 7일에 최종 결과"

"이제 리뷰 시작했으니 대략 10월 7일에 완료될 거다"
다시 계정 들어가 보니 리뷰 중이라고 업데이트가 되어있다.


결론적으로ㅡ WES 미국 오피스에는 이미 내 성적표가 20일에 도착했지만 일주일이 넘는 시간 동안 확인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국인으로서 이 행정 속도가 참 기가 막히지만 사실 그리 놀랍지도 않다.

 

성적표가 WES 측 손에 들어간 순간부터 무조건 7일을 evaluation 기간으로 잡아야 한다.

 

최종적으로 걸린 시간은 약 20일이다.

(시작 기준은 성적표 택배가 미국 현지에 도착한 시점부터 카운팅)

 

내가 지원하는 미시건 대학교 프로그램의 Round 1 데드라인은 10월 3일이었다.

 

하지만 WES 타임라인으로 일주일이 지나서야 성적표 파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Round 2로 미뤄 지원하게 되었다 :-(

 

합격의 확률이 일찍할 수록 좋다는 이야기에 Round 1을 노렸지만 아쉽게 미뤄지게 되었지만

적어도 유학 서류 준비 과정의 변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계기였다고 생각한다.


업데이트:

 

일주일이 조금 안 지난 10월 6일 새벽에 이메일로 WES 평가가 모두 완료되었다고 메일이 왔다.

 

EVALUATION COMPLETE
WES 계정에 업데이트 된 내역

 

PDF 버전으로 (이 파일은 공식 인정은 아니다) 다운받아 보고 싶다면

"View Electronic Report" 버튼을 누르면 된다.

 

PDF 파일에는 자세한 성적표 내역과 최종 성적 (4.0) 볼 수 있다


WES 프로세스 전체 후기:

 

가장 첫 번째로, 한국 학교 행정실이 예상 외로 늦게 메일을 보내 차질이 생긴 점도 있는데,

이는 내가 행정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빠르게 팔로업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또한 해외 기관의 행정이 빠르지 않을 거라는 걸 간과한 부분이다.

특별히 지금처럼 어플라이 기간이 몰리는 시간일 수록 방심하면 안됐는데 ...!

 

어찌되었든, WES 프로세스 자체는 불편하거나 어려운 점은 덜했다고 생각하나

기다리는 시간들과 소통을 일방적으로 기다리기만 해야하는 방식이 답답했던 거 같다.

 

이민이든 진학이든 WES 성적 변환을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내가 줄 수 있는 팁은

WES 신청을 예상보다 적어도 2주는 일찍 시작해야 안전하게 타임라인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포스팅이 WES 프로세스를 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