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ad School] 대학원 준비

WES (World Education Services) 프로세스 및 후기: Part 1

by php 2021. 9. 27.
반응형

대학원 진학이나 이민 과정을 지나는 사람은 들어봤을 수도 있을 "WES".

 

World Education Services (WES)

고등학교/대학교 등 교육기관의 성적을 국제적으로 공식 증명해주는 기관이다.

 

올해 지원하는 13개 미국 대학원들 중에서 WES 인증을 요하는 곳은 단 한 곳, University of Michigan.

 

이 학교는 지원 과정 내내 고구마스러워서 관련 포스트에서 얘기할 거리가 많다


WES 비용 / 가격

먼저 가장 마음에 안 드는 가격부터!


아래 보이는 게 application cost 내역이다.

  • ICAP 패키지: $205
  • Delivery: 기본 $10
  • Recipient: 학교 당 $3

 

Total: $255 (한화로 약 30만원)

 

image.png

 

+ 미시간 대학교는 application fee 외에도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니, 이 한 학교에만 지원 비용이 40만원이 훌쩍 넘는다..!

++ WES 성적은 한 번 인증을 받아놓으면 이후는 학교 당 30달러만 내면 추가 리포팅이 가능하다.


WES 제출 방법

방식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 Option 1: 한국 학교 (모교) >> WES
  • Option 2: 한국 학교 (모교) >> 나 >> WES

 

image.png

 

물론 어느 방식이든 문서는 무조건 sealed 상태로 되어야 한다!


WES 계정 생성 / 지원

첫 단계는 당연하지만 계정을 만드는 것부터이다.

첫 페이지에는 US / Canada 중 어느 나라에 제출할 것인지 확인한다.

 

image.png

 

그리고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image.png

 

다음 페이지는 Application type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이민은 ECA이고, 이외에 대학원 진학이면 WES Standard로 한다.

이후 스텝은 일반적 회원가입 하듯 개인 정보 등을 입력하면 된다.

다만 중간에 Reference number는 첫 가입인 경우 "No" 입력한다.

 

image.png

 

계정 생성이 다 완료되면 본인이 졸업한 학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Add Credential")

 

image.png

(졸업장 명시된 이름 OR 여권상 본명)

 

한국 학교 (모교) 입력이 끝나면 다음으로 어느 학교 / 이민국으로 보낼지 Receipient 정보 입력을 해야 한다.

 

University of Michigan에 지원하는 나는 해당 대학교의 주소를 입력했다.

(Receipient 추가할 때마다 학교 당 $30 더 지불해야 한다)

 

보낼 해외 학교 주소 

 

모든 입력을 마친 후에는 결제만 하면 완료!


WES 결제하기

결제 전에 2개의 선택권이 있다.

  • ICAP: 조금 더 비싼 옵션인데 베이직보다 이 옵션을 더 많이 하는 것 같다.
  • Basic: 말 그대로 가장 기본 옵션.

 

image.png

 

ICAP과 Basic의 가장 큰 차이는 WES에서 직접 지원하는 학교에 성적표를 보내주냐 아니냐 같다.

링크: WES 웹사이트에 자세한 설명

 

마지막으로는 delivery option 선택이다. (빠른 배송일 수록 당연히 비싸다.)

Delivery Options 선택 페이지


한국 학교와 소통하기

계정을 만들고 WES 지원서를 모두 작성하면 WES에서 주는 "Reference Number" 개인 고유 번호를 받게 된다.

 

Ref number를 잘 기억해두어야 하는데, 나중에 한국 학교와 소통하는 데에 필요하기 때문인다.

 

레퍼런스 번호를 받고 나면 아래처럼 WES 측에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파일을 준다.

이곳에 고유 번호, 이름, 생년월인, 한국 학교, 학번 등 입력하고 이 PDF 파일을 한국 학교와 소통할 때 쓰면 유용하다.

 

 

나 또한 한국 모교에 보내는 이메일에 이 PDF 파일을 첨부했다.

 

이 파일은 순전히 한국 학교와 소통 시 정보를 위해 도움이 될 뿐이지 공식적인 효력이 있는 건 아니다.

해당 파일 내용에 따라 한국 학교에서 알아서 내 성적표를 seal 해서 WES 측으로 보내준다.

 

Tip:

내 모교는 우체국 EMS로 보냈는데, 학교 행정실과 자주 연락해서 EMS 트래킹 넘버나 성적표를 언제 보냈는지 등 상태 업데이트를 수시로 하는 것이 좋다. 행정실이 괜히 까먹고 있거나 늦게 보내서 지원 시 데드라인에 문제가 생기는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이렇게까지 하면 내가 할 수 있는 준비는 모두 끝이다. 

 

아래는 WES 웹사이트에서 성적표 보내는 방법 설명 페이지 중 하나이다.


Mail or Courier - 보내는 방식에 따라 보낼 주소가 조금 다르다고 보여준다.

그 외에도 한국 학교가 보낼 때 꼭 나의 고유 번호 Ref number를 같이 표기해야 한다는 걸 강조한다!

 

image.png

 


이후 프로세스는?

.

.

.

기다림의 연속

 

분명 한국 학교에서는 지체 없이 우체국 EMS로 보냈고, WES한테 9월 20일에 도착했다고 트래킹 넘버까지 보내줬다.

 

학교 행정실 메일 답변 / 다크 모드 지메일은 캡쳐하고 보면 항상 낯선...

하지만 여전히 나의 WES 계정은 업데이트가 안됐다...

9월 2일이면 계정 생성일인데...

WES에서 한국 학교가 보내준 내 성적표를 수령하고서도 Evaluation process가 at least 7 days거 걸린다고 한다.

그런데 시작하는 데까지도 이렇게 더디게 걸린다니... ㅜ

 

역시나 한국 행정 스피드를 기대하면 안되지만, 무턱대고 기다리다가 미시건 대학 지원 데드라인이 넘을까봐 독촉을 했다.

 

이후 독촉 메일 답변 + 미시간 대학교 제출까지의 프로세스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TBC :-)

반응형

댓글